스킬/개인서버

.ga 도메인 무료 사용자 도메인 회수 조치

GET2 2023. 6. 7. 04:46
728x90
반응형

ga 도메인 관리 메인 홈페이지
.ga 도메인 관리 메인 홈페이지

 

서론 섹션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ga 도메인 무료 사용자는 망됐다.

현재 2023-06-07 새벽 4시 30분 기준, 어제부터 .ga 도메인 접속이 안되고 있고 .ga도메인을 등록관리하는 메인 홈페이지인 www.my.ga  마저도 셧다운 된 상태다.

 

ping test를 해보아도 호스트 또는 DNS 자체를 찾지 못하는거 보니, 저긴 당분간은 망했다고 봐야하고.

my.ga 핑 테스트

이유는 아래와 같다.

페이스북의 운영사인 메타에 도메인 관리 부실 및 사기 사이트 방조 사유로 고소[4]를 당했다. # 2023년 1월경부터 "기술적인 이유"를 근거로 도메인 등록이 제한되었는데, 소송이 원인으로 보인다.

결국 2023년 5월에는 가봉의 디지털 인프라 및 주파수를 위한 국립기관인 ANINF[5]에서 도메인 관리 부실을 이유로 프리놈에 넘겼던 도메인 관리권한을 회수할것이라는 공지(pdf 파일)가 업로드되었고, 결국 6월 초 도메인 관리 권한이 회수되었다. 돈을 주고 도메인 소유권을 구입한 경우 제외 모든 .ga 무료 도메인이 일괄 회수되었고 이후 .ga 도메인은 프랑스 비영리 기관인 AFNIC의 기술 지원을 받아 ANINF에서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결국 .ga 도메인을 무료로 사용하던 사용자는 도메인 자체가 날아간거다. 그렇다고 도메인 사용자가 등록했던 이메일에라도 공지를 한 것도 아니고...


우리나라의 경우 .kr 도메인이 있다.

아프리카 가봉에는 .ga란 도메인이 있다.

 

그리고 freenom 이라는 웹사이트에서 .ga를 포함한 상대적으로 인터넷이 발달되지 못한 나라들의 국가도메인을 무료로 등록을 허용해줬었는데 현재는 등록자체가 막혀 있다.

 

이유는?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freenom을 사이버스쿼팅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고소진행중...

https://xetown.com/topics/1753065

메타와 freenom 분쟁

 

그것도 그건데 freenom에서 무료로 뿌린 도메인을 가지고 도메인 등록자가 트래픽(방문자)를 늘리면 유료도메인으로 강제 전환을 시킨다고 한다. 나도 .ga 도메인으로 소규모 테스트 용도의 웹사이트에 적용하면서 이 부분을 걱정했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한다.

 

제 무료도메인이 돈을 요구합니다...(?)

 

제 무료도메인이 돈을 요구합니다...(?) - Study For Us

여기는 오랫만에 들어오는 것 같네요. 공부의 방해와 귀찮음의 유혹 때문에 맨날 출첵만 하고 (그마저도 며칠 까먹고) 나갔는데... 저는 세계문화위키 (도메인 주소는 worldculturewiki)를 운영하고

studyforus.com

 

위 사례 외에도 나무위키를 둘러보면 부정적인 사례들이 다수 발생 된 것 같다.

https://namu.wiki/w/Freenom

 

그러므로

단기간 테스트 용도의 서버에 매칭할 계획이 아니고 쭈욱 사용할 계획이라면 국가 도메인 등 분명 값어치가 있는 도메인인데 무료로 뿌린다고 덥썩 챙기진 말아야겠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서비스하는 도메인 업체 가격 비교를 통해서 정식으로 .kr / .com 을 구매하는게 속이 편하겠다. 여길 몰랐던 예전엔 호스팅 업체 여기저기 돌아다녀보면서 가격비교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내가 알지 못하는 호스팅 업체가 더 싼 도메인을 판매하고 있음에도 난 정보를 얻지 못했었다.

2023.06.05 - [정보/기타] - 도메인 등록 업체별 가격 비교

 

도메인 등록 업체별 가격 비교

한국인터넷진흥원 웹사이트에서 .kr / .co.kr 도메인 등록 비용에 대한 업체별 가격 비교 서비스를 갖추고 있었다. 링크 ↘↘↘↘↘↘↘↘↘ https://krnic.or.kr/jsp/business/management/domain/regAgencyInfo.jsp 한

get2.tistory.com

 

728x90
반응형